오랜만(?)이네요.
이번에는 좌표를 사용하는 간단한 여러가지 커맨드를 배워볼겁니다
네. 이제 @이고 커맨드 블럭 종류고 뭐고 다 때려치고 진짜로 커맨드 배워볼 시간이에요
사실 원래 상대적 좌표 강좌 -> 이거 -> 타겟팅 설정
이렇게 할려했는데 여러분들이 이해하기 어려울까봐 순서를 바꿨습니다
먼저 말하지만 간단한 이기 때문에 어려운거 안배워요
/tp
/spawnpoint
/setworldspawn
이거 3개밖에 안배워요.
네? 다른 좌표 쓰는 커맨드 많은데 왜 이거만 배우냐고요?
이거 3개가 제일 초반에 좌표에 개념에 대해 이해하기 제일 쉽거든요.
먼저 그럼 /tp를 배워봅시다.
근데 솔직히 처음으로 배우는 커맨드가 이 3개중의 커맨드중 가장 설명할게 많아요
먼저 저기 부등호랑 대괄호에 대해 설명할껀데 대괄호가 있는건 굳이 안써도 되는거고 대괄호 안에 부등호가 있는거면 쓰든 안쓰든 상관없는데
쓸꺼면 문법 맞춰서 쓰란뜻입니다. 다른 커맨드 들도 대괄호 부등호 이런식으로 있으니 써도 되는거랑 안써도 되는거 구별하면서 쓰는거 추천드립니다
뭐 그럼 본격적으로 설명해드리자면
[해당 플레이어] (선택형) : 텔레포트 '당할' 플레이어를 정합니다. 만약 적지 않고 <목적 플레이어>로 넘어간다면 텔레포트 당하는 플레이어는 자신이 됩니다
<목적 플레이어> (필수형) : 텔레포트 '목적지'를 정한다고 보면됩니다.
예시 1) /tp A B <A를 B에게 텔레포트 시킨다>
예시 2) /tp C <자신을 C에게 텔레포트시킨다>
예시 3) /tp @a A <모든 플레이어를 A에게 텔레포트 시킨다>
그리고 보시면은 또는 하고 또 [해당 플레이어] <x> <y> <z> [<수평회전> <수직회전>]
가 있습니다. 이거도 설명하죠
[해당 플레이어] (선택형) : 텔레포트 '당할' 플레이어를 정합니다. 저번에 말했듯이 적지 않으면 텔레포트 당하는 플레이어는 자신이 됩니다
이제 저기 위에 동그라미 쳐있는걸 '좌표' 라고하는데, 마인크래프트에서의 위치라고 보시면됩니다.
여러분이 서있는 곳을 숫자로 나타내주는 겁니다.
첫번째 숫자는 x 좌표라고 부르고, 두번째 숫자는 y 좌표, 세번째 좌표는 z 좌표라고 부릅니다
그리고 아래에 동그라미 친거는 '회전 각도'라고 하는데, 여러분이 보시는 방향의 각도를 숫자로 표현해주신거라보면됩니다.
왼쪽에 있는 숫자가 수평, 오른쪽에 있는 숫자가 수직입니다
수평 각도는 -180~180 까지 있고 수직 각도는 -90~90 있습니다(수직 각도는 위로 고개를 돌릴수록 값이 떨어집니다)
<x> (필수형) : 저기 숫자중 1번째꺼를 적어주시면됩니다
<y> (필수형) : 저기 숫자중 2번째꺼를 적어주시면됩니다
<z> (필수형) : 저기 숫자중 3번째꺼를 적어주시면됩니다
[<수평회전> <수직회전>] : 음.. 설명이 애매하기는 한데 이거는 굳이 안쓰셔도 됩니다. 하지만, 쓰실꺼면 꼭 숫자 둘다 써주세요 안그러면 문법 오류나서 못써요
예시 1)/tp A 100 40 200 A를 x 좌표 100, y 좌표 40, z 좌표 200으로 텔레포트 시킨다
예시 2)/tp 200 100 500 자신을 x 좌표 200, y 좌표 100, z 좌표 500으로 텔레포트 시킨다
예시 3)/tp @a 400 300 200 105 90 모든 플레이어를 x 좌표 400, y 좌표 300, z 좌표 200으로 텔레포트시키고, 수평 각도 105, 수직 각도 90으로 변경시킨다
그러면 드디어 /tp는 끝났습니다.
/spawnpoint를 배워볼차례입니다. 네. 저거 /tp 보다 매우 간단합니다
자 이렇게 /spawnpoint는 저엉말 단순하게 문법도 안나오고 그냥 저렇게 뜨고 끝입니다
근데 /spawnpoint도 문법이 있긴있습니다. 간단할 뿐이지
/spawnpoint <[x] [y] [z]>
<[x] [y] [z]> : 위에서 설명했듯이 쓰든 안쓰든 상관은 없다만 쓸꺼면 3개 전부다 써야하는겁니다.
그냥 위에서 제가 설명해드렸던것처럼 똑같이 그냥 좌표 저기다 적어주시면되긴합니다만..
소수를 적으면 안됩니다 정수(소수 제외하고 0, 마이너스, 플러스 다됨)만 적으세요
자 이렇게 제가 리스폰 위치로 설정해둔곳 바로 아래에 다이아몬드블럭을 설치해놓고 죽어보겠습니다.
그러면 리스폰 했을때 다이아몬드블럭을 밟고 있어야겠죠?
그러면 한번 리스폰이 되어야 할 위치에 블럭을 놓아보겠습니다
그리고 죽으면?
음..? 어디로 스폰된건진 모르겠지만 저어기 희미하게 다이아몬드블럭이 보이는군요
흐음.. 리스폰이 되어야할 위치에 블럭이 있으면 이상한곳으로 리스폰되나 보네요!
그러면 /spawnpoint는 여기서 마치고..
/setworldspawn에 대해 배워보죠
문법은 스폰포인트 커맨드와 같이
/setspawnpoint [<x> <y> <z>] 그냥 스폰포인트 문법 복사함 엌ㅋㅋ
<[x] [y] [z]> : 위에서 설명했듯이 쓰든 안쓰든 상관은 없다만 쓸꺼면 3개 전부다 써야하는겁니다.
그냥 위에서 제가 설명해드렸던것처럼 똑같이 그냥 좌표 저기다 적어주시면되긴합니다만..
소수를 적으면 안됩니다 정수(소수 제외하고 0, 마이너스, 플러스 다됨)만 적으세요
이거는 스폰포인트와 뭐가 다르냐!
원래 마인크래프트는 스폰포인트(침대에서 자는거)가 없으면 원래 게임 시작할때의 스폰위치 근처로 스폰됩니다
이제 그거를 설정해주는겁니다
제가 현재 다이아몬드 블럭 위에 월드의 스폰장소를 여기로 했는데, 이러면은
서버에 처음 들어오는사람은 여기로 옵니다. 그리고 스폰포인트가 안정해져있으면 여기 근처로 와요
그러면 직접 실험해보죠.
저는 현재 스폰포인트가 다이아몬드블럭으로 가려저서 스폰포인트가 없는 상태입니다. 이상태에서 죽어보도록하죠
이제 이 글은 여기가 끝입니다.
다음에는 절대적 좌표와 상대적 좌표에 대해 설명하도록하죠
그래도 도움 됬어요
고마워요